Home > 자격검정 > 검정안내

자격증 활용정보

해킹보안 전문가 과정 이수 후 진출분야 및 업무
해킹보안 전문가는 해커의 침입과 각종 바이러스 발생에 대비, 보안 이론과 실무 보안 정책 능력을 갖춰진 전산망 보안 및 유지와 컨설팅을 담당한다.

또한 정보시스템과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정책을 수립하고, 정보보안에 대한 예방책을 세우고 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운영을 통제하며, 침입 발생시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손상된 시스템을 복구하는 업무도 이들의 몫이다. 


해킹보안 전문가가 되려면 정보기술(IT)에 대한 지식은 기본이며 경제와 산업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감각까지 겸비해야 한다. 

 

특히 전문적인 침입자에 대응하고 시스템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시스템 전반에 걸친 넓고 깊은 지식이 필요하다.

정보보호 기술은 시스템과 네트워크 기술에 그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관리, C언어,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해커들의 해킹 기법과 바이러스에 대한 지식도 필수적이다. 

 

특히 역으로 얼마든지 정보시스템을 유린할 수 있기 때문에 윤리성도 주요 요건으로 꼽힌다.

공급보다 수요가 더 많은 직종
컴퓨터보안전문가는 빠른 두뇌회전으로 신선한 감각이 필요한 분야로 컴퓨터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전반에 대해 정통해야 한다. 따라서 네트워크 전공자나 시스템 관리자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명령어는 다 알고 있어야 하며 보안과 관련된 수학이론과 기술도 습득해야 한다. 최첨단 분야인 만큼 외국 사이트와 원서를 수시로 보아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외국어 실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 외에 중요한 꼭 갖추고 있어야 할 자질이 윤리성이다.

하지만 이런 스킬과 지식, 윤리성을 고루 갖춘 인력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것이 의문이다. 인터넷이 발달할수록 해킹보안 전문가의 수요는 많아지고 있는데 반해 국내의 보안 전문가는 고작 1백명 정도인 실정이다.

이런 실정은 비단 우리나라 뿐 아니다. IT선진국의 경우 정보보안 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해킹보안 전문가임을 증명할 수 있는 CISA, CISSP 취득자들의 이민을 장려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 모든 기업에서 4인1조 혹은 5인1조의 보안팀을 구성, 운영할 것을 의무화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 및 공공 기관에 대해서만 의무사항이지만 머지않아 모든 기업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앞으로 해킹보안 전문가의 전망은 밝다.

직업 전망
컴퓨터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 개인ㆍ기업의 정보유출 등이 늘면서 해킹보안 전문가 수요가 늘고 있다. 유망직종으로 각광 받고 있지만 국내외에서 해킹보안 전문가는 수요에 비해 인력이 부족한 상태다. 컴퓨터 보안전사의 활동영역은 무한하다. 

 

(사)한국해킹보안협회 | 대표자:박성득 | 개인정보보호책임자:정성진 | 사업자등록번호:104-82-10373
주소:(04195)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199 메트로디오빌 빌딩 1107호 대표전화.02)716-9225,9229 팩스.02)716-9265